자료요약
본 연구는 소비자 심리를 이해하는 데 주요한 변수인 심리적 거리에 주목하여 효과적인 기업의 ESG 경영 홍보 메시지 전략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해석수준 이론에서 제시하는 심리적 거리의 하위차원 중 시간적 거리와 가상적 거리를 활용하여 시간적·가상적 거리의 차원이 일치하는 메시지가 효과적인지를 검증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시간적 거리(가까운 vs. 먼)와 가상적 거리(실행가능성 vs. 바람직성)는 2 x 2 집단 간 요인 설계를 하고, ESG를 구성하고 있는 세 가지 하위차원인 환경(E), 사회(S), 지배구조(G)는 집단 내 설계를 한 실험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시간적·가상적 거리의 차원이 일치하는 환경(E) 메시지를 제시하였을 때 구전의도가 증가하였다. 시간적 거리를 가깝게 제시하고 가상적 거리를 실행가능성 차원으로 제시하였을 때의 긍정적인 구전의도는 환경(E) 영역의 메시지에서 지배구조(G) 영역에 비해 더 강하게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기업들이 ESG 경영을 효과적으로 홍보하기 위한 효과적인 메시지 전략을 논의하였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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